Advertisement banner image
Advertisement banner image
Image at ../data/upload/7/2713757Image at ../data/upload/5/2713465Image at ../data/upload/1/2712891Image at ../data/upload/3/2712553Image at ../data/upload/9/2712529Image at ../data/upload/2/2712352Image at ../data/upload/7/2711917Image at ../data/upload/8/2711748Image at ../data/upload/7/2711567
Sub Page View
Today Page View: 35,551
Yesterday View: 565,174
30 Days View: 11,434,486

전선 굵기단위(25)

Views : 3,997 2024-11-06 10:27
질문과답변 1275572174
Report List New Post
지인에게 전선을 구매하고자 부탁했는데
단위가 스쿠어"라고 합니다
38 스쿠어 1.500m를 주문했습니다.
예)필리핀은 #12
미국은 awg
cmil등이 전선 굵기 단위가 있는데
정확이 38스쿠어면 필리핀 #몇번선과 동일한가요?
구매하고자 하는데
회사도 소개 부탁드림니다.
질의 중... 30초 정도 걸려요 ...
  본 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Report List New Post
pak2140 [쪽지 보내기] 2024-11-06 10:49 No. 1275572185
하드웨어가셔서 보셔야 합니다. 건축자재파는 하드웨어 가시면 다 잇어요
감성돔 [쪽지 보내기] 2024-11-06 11:06 No. 1275572294
구리값이 올라 전선 값이 너무 비싸네요.
저도 라자다 세일할때마다 조금씩 사는데 차단기하고 전선값이 너무 비싸다고 느껴지네요.
38스퀘어면 메인아니면 꽤 큰 장비에 쓰시나 보네요. 차단기도 150암페어는 쓰셔야 할듯하네요.
1500미터면 수백만원 할듯....
키다리아저씨 [쪽지 보내기] 2024-11-06 11:13 No. 1275572296
@ 감성돔 님에게...
자세한 설명 고맙습니다.
200만원 결재했는데도 전선이 없다고합니다.
급한데......
감성돔 [쪽지 보내기] 2024-11-06 11:34 No. 1275572302
@ 키다리아저씨 님에게...
#1이 38스퀘어 인데 사진에는 빠졌네요.
페이스북 마켓 검색하셔서 찾으셔야 할듯합니다.
가격이 문제지 구입하는건 어렵지 않을꺼란 생각이 듭니다만
벌써30년 [쪽지 보내기] 2024-11-06 14:42 No. 1275572342
44 포인트 획득. 축하!
보통 100 mm 전선은 차이나 타운에 가서 구매 하더군요
포석정 [쪽지 보내기] 2024-11-06 18:56 No. 1275572376
41 포인트 획득. 축하!
38sq용접선 만큼굵은데 혹3,8sq아닌가요?
키다리아저씨 [쪽지 보내기] 2024-11-06 20:03 No. 1275572385
@ 포석정 님에게...
필리핀 단위로
22mm#4......1.500m
30mm#2.......1.500m 중 하나를 선택하고자 합니다.
사용목적은
전신주에서 제 농장까지가 700m인데
2가닥이니 넉넉하게 1.500m를 구매하고자 합니다.
사용처는 스마트 팜.
워터펌프3개인데
전문가가 넉넉하게 #2를 권하는데
#4로하면 안되는지도 궁금하기도 하네요
제가 아느것이 없어서 답답합니다.
Phil Inv [쪽지 보내기] 2024-11-07 09:29 No. 1275572566
@ 키다리아저씨 님에게...

동선쓰면 어느날 없어집니다.
감성돔 [쪽지 보내기] 2024-11-06 21:04 No. 1275572475
@ 키다리아저씨 님에게...
요즘 가전제품이 많다보니 일반 가정집 인입도 14mm2가 일반적인듯합니다.(그래서 저도 작업장 메인을 #6로 생각중)
부하 허용전류에 따른 전선 굵기 계산식은 인터넷 찾아보면 쉽게 구할수 있습니다.(보통은 증설할 가능성을 대비해 여유를 두고 하지만 전선 값이 매우 비싸기 때문에 부담이 많아 그러기도 어렵지요.)
그래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알루미늄 연선을 쓰기도 합니다.
샤리프 [쪽지 보내기] 2024-11-07 09:13 No. 1275572559
@ 감성돔 님에게...
가정용 14스퀘어 안씁니다,너무 두께워요,한국은 보통 예전 두꺼비집? 차단기 용량 30A이고 인입서 대략5.5스퀘어(옛날규격)정도고 현재는 차단기50A적용이 대체적입니다,인입은 대략6~8sqare입니다,14는 많이 두껍죠 쓰면 좋고요,단 두께가 돈입니다,위 샘플사진은 좋네요,한국은 현재 sqare로 주사용하고,외국규격 awg,ul혼용합니다
감성돔 [쪽지 보내기] 2024-11-07 09:33 No. 1275572570
@ 샤리프 님에게...
네 목공방을 만들고 있어서 전기를 많이 먹는 장비가 들어올지 몰라 한단계 높였습니다.
판넬은 메인 100A,전열30Ax3,워터 리필링30A,에어컨 단독 20Ax2,전등20Ax3,나머지 예비
전등은 2.0mm2,전열도 보통 3.5mm2쓰지만 일부는 5.5mm2로 할 예정입니다.
키다리아저씨 [쪽지 보내기] 2024-11-07 03:00 No. 1275572529
@ 감성돔 님에게...
알루미늄 연선을 사용해도
문제는 없나요?
가격도 안내부탁드림니다.
감성돔 [쪽지 보내기] 2024-11-07 08:31 No. 1275572549
@ 키다리아저씨 님에게...
공사 금액이 한두푼 드는것도 아닌것같고 펌프 용량도 모르고 (단상,삼상,용량)주먹구구 식으로 하자면 돈도 돈이지만 현지 전기 안전규격을 지켜야 하기 때문에 어차피 전문가가 시공해야 합니다.
가정집이나 작은 작업장 같은경우는 제가 한다지만 저런 설비시공업체도 모를뿐더러 구경도 못해봤네요.
제대로된 업체 견적받고 시공하세요.
Justin Kang@구글-qk [쪽지 보내기] 2024-11-07 06:12 No. 1275572540
@ 키다리아저씨 님에게...
미국같은 경우는 십미터 이상으로 가면 전부 알루미늄 씁니다. 구리선을 쓴다는 건 상상도 못할 일입니다. 구리선은 집 안에서나 쓰거나, 외부 소스에 몇미터 안떨어져 있을 때나 씁니다. 이전에 소스에서 두꺼비집까지 겨우 2~3미터 떨어져 있는데도 알루미늄 선 썼던 기억 나고요, 전기회사에서 그 소스로 공급 들어오는 전선도 알루미늄 연선이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계산공식 잘은 모르지만, 전압이 높을수록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전류가 낮아지고, 따라서 전선도 더 가는걸 써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기를 가지고 오는 전신주 전압이 몇볼트인지에 따라서, 그 전압을 그대로 가지고 와서 목적지에서 트랜스포머를 통해 연결 할 수도 있습니다. 전선도 단상으로도 가고 3상으로도 가고 그러는 것 같은데 정확한 전선 설치계획과 규격은 꼭 전기 전문가를 통해서 계산 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지금 고용한 전문가가 너무 두꺼운 규격을 불러서 미덥지 않으면 몇군데 더 물어 보세요.
감성돔 [쪽지 보내기] 2024-11-06 19:18 No. 1275572379
@ 포석정 님에게...
150m 3.5mm2가 제조사에 따라 4~5천 페소 정도 합니다.
38mm2는 구리선이면 미터당 한국돈으로 만원이 넘는듯....
위에 1.5km가 맞다면 천만원이 훨씬 넘으니 규격이나 길이를 착각하신듯.....
Justin Kang@구글-qk [쪽지 보내기] 2024-11-06 23:27 No. 1275572504
@ 감성돔 님에게...
같은 용량이라도 멀리 갈수록 더 두꺼워야 합니다. 전신주에서 700미터면 장난아니게 돈이 드는게 맞을 겁니다.
감성돔 [쪽지 보내기] 2024-11-07 08:38 No. 1275572551
@ Justin Kang@구글-qk 님에게...
200만원 들었다 하셔서요. 그 돈으로는 150미터나 3.5mm2밖에.....
700미터면 전신주도 새로 세우거나 지중매설 해야는데 그게 전선값 만으로 되는 공사가 아니지요.
Justin Kang@구글-qk [쪽지 보내기] 2024-11-07 09:16 No. 1275572560
@ 감성돔 님에게...
전선을 구리선으로 주문하셨다는데 좀 말이 안되는 상황이라 전문가와 상담하셔야 할것 같긴 합니다.

전신주 집앞에 새로 세우고, 고압선으로 오고, 와서 트랜스포머 거쳐야 할 상황인데 주변에 이웃들과 비용분담해야 항는 복잡한 상황같습니다.

생각해보면 240v로 700미터 보내겠다는 것도 좀 아니지 싶습니다만, 제가 잘 모르는 분야라서 뭐라 말씀드리기도 어렵네요.
★지누 [쪽지 보내기] 2024-11-08 23:03 No. 1275573211
필리핀에서 전기공사를 하는 사람입니다.
거리가 700m인데, 2가닥이라서 1500m 가 되는 군요.
워터 펌프라고 하셨는데, 워터 펌프가 몇 kw(또는 몇 마력)인가요? 전압은 230V 겠지요?

전선의 굵기를 계산할때는 3가지를 봅니다.
1) 전선의 허용전류
2) 전압강하
3) short circuit 차단용량
대부분의 경우는 1)번 만 확인하고 전선의 굵기를 선정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거리가 멀 경우 전압강하를 몇 퍼센트까지 허용할 것인가를 확인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섬 (예를 들면 민도르 같은 곳)에서 보면 전압이 낮에 많이 사용할때와 새벽에 전기를 거의 안쓸때와
차이가 40V 이상 납니다. 200~240 정도까지 나더군요.
이럴 경우에 200V에서 전압강하 10퍼센트까지 생기면 180V가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모터를
돌리는데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전압강하를 적게 하기 위해서 굵은 전선을 사용하는 것은 상당한 금액이 더 들어가기 때문에
생각을 잘 하셔야 합니다.

글에서 올리신 것은 38sqmm라고 하셨었는데
댓글에서는 30sqmm를 얘기하시고, 혹시 22sqmm는 안되냐고 하셨는데

펌프 3대에 대한 용량을 올려주시면, 가능 여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Justin Kang@구글-qk [쪽지 보내기] 2024-11-09 00:55 No. 1275573241
@ ★지누 님에게...
그 전압강하 때문에 장거리 송전시에는 고압으로 송전해온다음 사용 지역에서 트랜스포머로 전압을 맞추는 거지요? 그걸 전선 굵기로 때우는건 너무 비 효율 적이라서.

380v로 400미터만 가도 너무 멀어서 문제라는 글을 읽었습니다. 240v로 700미터를 간다는 건 문제가 더 있겠죠.
★지누 [쪽지 보내기] 2024-11-09 12:10 No. 1275574049
@ Justin Kang@구글-qk 님에게...
네.. 고압으로 송전해서 전봇대에 조그만 TR로 전압을 낮추어서 공급하는게 일반적입니다만..
필리핀 시골쪽에는 그냥 저압으로 보내는 곳도 있습니다. 글쓴이의 지역상황을 제가 모르니..
어떻다고 얘기할 수 없습니다.

저압으로 전기를 배분하는 경우에는 전압강하가 심하기 때문에 변전소쪽에서 전압을 상당히
높게 맞춰 놓습니다. 그래서 말단 부에 가면 전압이 낮아지죠. 그러다가 새벽에 경부하시에는
전압이 상당히 높아집니다.
민도르에 갔었을때 체크해보니 낮에는 210볼트정도인데, 새벽에는 245볼트 정도까지 나오더군요
이러한 상황에서 700미터를 끌고 갈 경우라면 상당히 문제가 됩니다만..

처음 얘기한 대로 전봇대에서 고압-->저압으로 공급하는 방식이라면, 700m에 대한 전압강하만
문제가 되니까.. 이런 경우는 그냥 사용해도 됩니다.

필리핀에서는 삼상 380V는 없고 삼상 400V를 공급합니다. 활선상과 N상을 사용할때
400V/1.732 = 230V가 됩니다.
필리핀에서는 380V, 220V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400V, 230V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단상 230V를 사용하는 경우도 활선과 N상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230V 양쪽 선이
모두 활선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성돔 [쪽지 보내기] 2024-11-09 15:42 No. 1275574089
@ ★지누 님에게...
상간 전압이 220v인 경우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3상 220v 델타 결선인 경우 인데요.
델타결선은 선간 전압이 220v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일반 가정집에 들어오는 경우는 없을겁니다.
간혹 일제 장비중에(저도 하나 가지고 있는 일제 고물 콤프레셔) 3상 220v이 있는데 이걸 쓰자고 변압기를 또 설치하기는 어려우니까 그냥 단상 전압에 위상 변환기를 달아서 쓰고요.
★지누 [쪽지 보내기] 2024-11-14 17:57 No. 1275576056
@ 감성돔 님에게...
필리핀에서는 일반적으로 가정에 들어와 있는 230V 두개의 선을 재보면,
두개가 다 활선입니다.

하지만, 콘도나 몰 같은 곳(대규모)은 고압을 받아서 자체로 400V 3상4선식으로 운영하는
곳이 많습니다.


감성돔 [쪽지 보내기] 2024-11-15 10:06 No. 1275576299
@ ★지누 님에게...
필리핀에 오래된집 보면 단상 3선식으로 110v/220v을 혼용해서 쓰던때가 있던거 같은데 요즘은 없어진줄 알았는데 아직 쓰는곳이 있나보네요.
이런경우 활선에 스위치를 달아야 하는데 두선를 동시 개폐할수 있는 스위치를 달아야 하는거 아닌지 모르겠네요?
그렇지 않으면 요즘 흔히 쓰는 엘이디 등 같은경우 잔광같은 문제도 생길수 있고 차단기 말고 스위치만 끄고 활선 작업하다 감전사고도.....
Justin Kang@구글-qk [쪽지 보내기] 2024-11-09 14:19 No. 1275574071
@ ★지누 님에게...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질문과답변마닐라
No. 755
Page 16